개인 공부(건운사)/스포츠심리학

1. 스포츠심리학의 개관

이호니 2022. 2. 2. 18:54

스포츠심리학의 정의

: 스포츠상황에서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탐구 운동과학(체육학)의 한 분야

  인간의 행동에 대한 스포츠의 효과 연구 , 스포츠 상황에서 인간의 행동에 관한 의문점해결하려는 스포츠과학의 한분야 선수의 경기력 향상에 중점을 두는 심리학의 하위 영역.

 

스포츠심리학의 관점에 따른 구별

1.광의의 스포츠심리학

 - 분야의 구별 ( 운동학습, 운동제어, 운동발달, 스포츠심리, 건강운동심리)

   운동학습( 인간은 간단한 동작에서 복잡한 동작 까지 어떻게 배우고 익히는가?

                 인간의 운동행동의 영구적인 변화를 유발하는 연습과 경험에 관련된 과정을 연구하는 분야)

   운동제어( 인간의 운동은 어떻게 해서 일어나고, 어떻게 통제하는가?

                 유기체, 과제, 환경의 상호작용 속에서 나타나는 복잡한 운동행동의 원리를 규명하는 분야)

   운동발달( 태어나서 늙어 죽을 때까지 운동능력을 어떻게 발달하고 쇠퇴하는가?)

   스포츠심리( 스포츠상황에서 인간이 하는 행동의 심리적인 원인과 효과는 무엇인가?

                   스포츠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규명하는 분야)

   건강운동심리( 인간은 왜 운동에 참가하고 지속하는가? ) 

 

2.협의의 스포츠심리학

 -분야의 구별 ( 스포츠심리(또는 운동수행), 건강운동심리만 연구 ,

                    사회심리학적 배경이 강한 스포츠심리 영역만을 스포츠심리학으로 간주하는 관점

                    스포츠 상황에서 경쟁에 참여하는 선수들의 심리적 요인과 경기력을 규명)

 

스포츠심리학자들의 정의

Singer: 경기나 스포츠 상황에 응용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

Aldeman: 인간 행동에 관한 스포츠 자체의 효과를 연구하는 학문

Cox: 스포츠 상황에 심리학적 원리를 응용한 학문

Gill: 스포츠 상황에서의 인간행동에 관한 의문점을 해결하려고 하는 스포츠 과학의 한 분야

Cratty: 선수의 경기력 향상에 중점을 두는 심리학의 하위 영역

 

스포츠심리학의 의미

1)광의의 스포츠심리학

 운동학습 : 운동기술의 효율적 수행과 학습에 관련된 변인을 주로 인지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영역.

  ㄴ 운동학습은 한번으로 향상될수없음. 현대사회에서 초,중,고 문제는 사교육을 통한 선행 학습이며,

       운동 또한, 학습이 매우 중요. 우연한 경험이나 체계적으로 이루어진 연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신체 움직임

       의 변화를 운동학습, 운동학습이란 타고난 기본동작이 연습과 경험을 통하여 추가, 삭제, 수정, 보완, 변화

       되어 가는 과정. 기술 습득의 과정으로서 그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적 변인, 파지, 전이 및 학습의 결과

       로 간주되는 운동기억의 문제를 다룸.

 

 운동제어 : 움직임이 어떻게 생성, 조절 되는지 신경심리적 과정과 생물학점 메커니즘을 통해 밝히는 영역.

   ㄴ 동작 중 오차인식에 예측된 고유감각 피드백이 미치는 영향을 연구, 인간의 움직임과 관련해서 외부에서

       들어오는 정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처리하여 움직임에 필요한 반응을 생성하게 되며, 생성된 반응이

       신체의 각분절에 어떤 방법으로 조정되어 동작으로 반응하는지를 연구. 인간의 운동생성기전 및 원리를 규명

       하는 분야. 두뇌가 인지하고, 명령하고, 제어하는 분야.( 고난이도 동작은 운동제어를 통해 학습 가능)

       즉, 반복운동을 통해서 몸에 피드백을 시킨다고 할 수 있음.

 

 운동발달 : 인간의 생애에 걸쳐 운동이 어떻게 발달하는지를 탐구하는 영역.

    ㄴ 생존하기 위해 운동발달이 될 수 밖에 없었음. 인간의 종족 발생적 동작은 무엇이고 그 본질은 무엇이며

        그것은 어떻게 형성되었는가의 문제를 다룸. 시간 흐름에 따른 움직임의 변화과정과 그 과정에 영향을 주는

        유전적, 환경적 요인을 양적 증가의 측면인 성장 과 질적 변화의 측면인 성숙에 비추어 연구하는 학문.

 

 스포츠운동심리학 : 체육학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한분야, 스포츠,운동 상황에서 인간 행동을 과학적 탐구

                          그 지식을 신체활동 상황에 적용하는 데 관심 ( 스포츠심리, 건강운동심리 합쳐서 표현)

 

2)협의의 스포츠심리학

 (1)스포츠 상황에서의 인간 행동을 분석,이해하며 통제,예측하기 위해 심리학의 다양한 방법 및 원리를 제공

 (2)스포츠 수행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인적,환경적 제반 요인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분야.

 (3)스포츠심리학은 성격, 불안, 동기에 의해서 자신감, 응집성 등이 높거나 낮을 수도 있음.

 (4)또한, 리더십, 관중효과 등 경기력 극대화에 목적.

 

3)건강운동심리

 (1)인간이 운동에 참여하는 동기와 사회심리적 효과를 규명하는 영역

 (2)스포츠 활동을 선택, 개시, 지속, 중단하는가의 이유를 밝히고 스포츠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토록 하는 방법을

    찾는 분야

 (3)스포츠 활동을 통한 개인의 정신건강에 관심.

 (4)평생체육 분야( 어린이, 청소년, 성인, 중장년, 노인 등 )

 (5)운동선수 영역보다는 일반인들 건강향상에 초점.

 

4)스포츠 심리학의 5가지 하위영역( 키워드)

운동제어 - 정보처리이론, 운동제어이론, 운동의 법칙

운동학습 - 운동행동모형, 운동학습과정, 운동기억전이 , 연습의 법칙

운동발달 - 유전, 경험, 운동기능발달, 수행적정연령, 노령화

스포츠심리 - 성격, 불안, 동기, 공격성, 응집성, 사회적촉진

건강운동심리 - 운동지속동기, 정신건강

 

스포츠심리학의 영역과 역할

 

<스포츠심리학>

1)주요 연구 주제

 (1)Vealey : 스포츠심리학이 다루는 주요 주제를 6가지로 분류.

               성격 - 스포츠심리학 연구의 초창기에 선수가 갖고 있는 독특한 성격 특성을 파악하는데 집중

               동기 - 어떤 행동을 하게 만드는 내,외적 힘들의 합이라 할수 있고, 스포츠심리학에서는

                        동기를 여러 이론적 관점에서 탐구

               에너지관리 - 각성과 관련된 개념으로 불안, 스트레스 등에 대한 연구 진행, 특히 경쟁 불안에

                                 관한 이론으로 역U자 이론, 다차원불안 이론, 카타스트로피 이론, 적정 에너지역이론

                                 등이 주목을 받음.

               개인 및 집단 과정 - 스포츠에서 발생하는 공격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알아보는 연구가 아이스하기 같은

                                         접촉 종목에서 많이 이루어짐.

               유소년스포츠심리 - 유소년스포츠가 널리 보급, 스포츠 참가와 아동의 심리적 성장에 관해서도

                                         스포츠심리학이 오랫동안 연구를 해옴.

               수행향상 기법 - 목표설정, 자기암시, 각성조절, 이미지트레이닝, 주의집중, 이완기법이 포함. 

 

2)스포츠심리학의 역할 : 연구수행자 역할, 지도자로서의 역할, 상담자 역할, 임상스포츠심리학자로서의 역할.

 

<운동제어> 인간의 움직임이 어떻게 생성되고 제어되는가에 관심.

 1) 운동프로그램 : 컴퓨터 프로그램과 같은 역할 = 개방회로이론 , 폐쇄회로이론(피드백)

   (1)특징 : 동작을 하는데 필요 근육 선정, 근육이 수축하는 순서 결정, 근육이 수축되는 힘의 크기 결정

               수축의 상대적 타이밍 결정, 수축의 지속시간 결정.

   (2)운동프로그램의 한계 : 프로그램 저장으로 인한 과부하

   (3)운동프로그램의 해결책 : 도식개념도입 = 도식이론 , 일반화된운동프로그램이론(GMP이론)

   (4)도식 : 동작의 특성이 비슷한 것 끼리 함께 묶어서 처리할 수 있는 일종의 융통성을 의미.

 

 2)다이내믹 시스템 이론 : 지각시스템과 동작 사이의 직접적인 연결 관계 중시.

   (1)자유도 ,제한요소, 협응구조, 어포던스, 비선형성, 상대적 타이밍 같은 특별 개념 사용.

   (2)뇌, 신경계, 근육이 운동을 조절하기 위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분야.

   (3)최근 동향은 뉴로사이언스의 접목

      - 유기체, 환경, 과제의 상호 작용 속에서 자기조직의 원리와 비선형성의 원리에 의해서 인간의 운동이

        생성되고 변화한다는 것이며 인간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신체적 특성을 매우 중요시 여김.

      - 자기조직의 개념은 인간 행동이 생성되는 원리를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세 가지의 제한요소(유기체, 환경

        과제)의 상호 작용의 결과가 특정한 조건에 부합될 때 인간의 운동은 저절로 발생한다는 것.

      - 비선형성의 원리는 운동의 변화가 선형적인 경향을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기존의 이론에서 제시한

        운동프로그램과 가은 기억 표상의 구조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음.

        상변이 현상 : 안정성의 개념과 매우 밀접, 제한요소의 변화는 운동 유형의 안정성에 영향.

        만약 현재의 행동 유형으로 제한요소의 상황에 적응하지 못하면 그 행동 유형은 매우 불안정해지고, 더 나아가

        행동 유형에 변화, 즉 상변이 현상이 발생.

 

 

<운동학습> 운동기술을 효율적으로 습득하는데 필요한 원리 발견

 1)운동학습의 관점 및 특성 : 이론적 관점에 따른 다양한 정의

   (1) 정보처리이론 : 운동과제를 수행 할 때 필요한 운동프로그램을 형성, 기억 체계에 도식화하고, 운동기술 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보다 효율적인 도식으로 재구성해가는 과정. 

   (2) 다이내믹시스템이론 : 주어진 운동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협응구조를 형성, 환경과 주어진 과제의

                                    특성적 변화에 대하여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적응성을 향상시키는 과정.

   (3) 생태학적 이론 : 연습이나 경험을 통하여 지각-운동 활동영역 내에서 과제와 환경적 요구에 일치하도록 지각과

                            동작 간의 협응을 향상시키는 과정.

 

 2)운동학습 : 개인적 특성을 바탕으로 연습이나 경험을 통해 과제와 환경의 변화에 부합하는 가장 효율적 협응 동작을

                 형성하는 과정

 3)핵심주제 : (1) 운동을 어떤 방식으로 연습할 것인가? (2) 피드백을 어떻게 제공하는 것이 수행과 학습에 도움이되는                          가?

 4)운동학습의 특성 : (1)숙련된 운동수행을 위해 개인의 능력을 영구적으로 변화시켜가는 내적과정

                           (2)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없음 (3) 연습과 경험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

 

 

<운동발달>

 1)성장 : 운동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운동발달에서 수행에 미치는 핵심요소.

 2)성장이 운동수행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운동수행과 학습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도 운동발달 분      야의 관심거리.

 3)성장에 따른 인지적 과정의 변화도 운동발달에서 다루는 주제.

 4)최근의 연구는 운동행동이 뇌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다루는 것으로 발전.

 

 

<건강운동심리학>

 1)신체활동에 영향을 주는 사회인지적 요인을 찾아내는 것과 운동에 따른 심리적 혜택을 분석.

 2)Dishman&Chambliss : 운동심리학을 2가지 영역으로 구분

                                (1)운동에따른심리적효과(불안,우울,스트레스,웰빙,수면,피로,자기존중간,인지기능)

                                (2)운동행동의변화와 지속 실천.

 3)다양한 이론의 접목 : 계획행동이론, 자기효능감 이론, 자기결정이론 등

 4)그 외 : 다양한 행동 수정기법, 인지행동 수정기법을 적용한 중재연구

 5)다음과 같은 영역에서의 공헌

   (1) 첫째 : 운동은 우울,불안,웰빙 등 기능에 긍정적 영향, 전통적인 다른 중재기법과 병행해서 사용하면 효과적

   (2) 둘째 : 운동행동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통해 운동을 개시, 지속하게 만드는 중재기법을 효과적으로 개발